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초등학교 입학 준비, 학교생활 완벽 적응 가이드

by 백만요정 2022. 11. 28.

품 안의 자식이었던 자녀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걱정 반 기대 반을 갖고 계신 예비 학부모님들이 적지 않게 계시리라 봅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등학교 입학 전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배워둬야 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체크 리스트로 만들어 하나씩 연습해 간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입학준비
초등학교 입학 준비 가이드

일상생활

 

초등학교는 어린이집, 유치원과는 다르게 스스로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자기 신발을 스스로 벗어 신발장에 넣고 실내화를 꺼내 신는 일, 급식시간 본인의 식판을 들고 자리에 앉는 일, 도움 없이 밥을 먹는 일등 작고 사소해 보이는 일도 처음 하는 아이들에게는 큰 도전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특히 화장실 용변을 본 후 뒤처리를 잘 못해 당황해하는 일이 종종 있으니  미리 가정에서 꾸준한 연습과 습관을 만들어 준다면 아이들이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학교생활을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 하기는 평소 꾸준한 연습이 필수입니다.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연습할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취침, 기상시간 일정하게 맞추기 (저녁 9시 취침 - 아침 7시 기상 권장)

2. 스스로 세수하고 양치하기

3. 스스로 옷을 갈아입고 양말, 신발 신기 / 신발끈 묶기

4. 젓가락, 숟가락 사용법과 식판 들고 옮기기

5. 스스로 화장실 뒤처리 방법 익히기

 

언어, 예절 습관

 

본격적인 작은 사회가 시작되는 곳이 초등학교 교실입니다. 서툰 표현으로 괜한 오해를 사거나 자기 의견을 잘 말하지 못해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말이라는 것은 평소 꾸준히 해보지 않으면 머릿속으로만 생각하지 쉽게 뱉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유난히 수줍음이 많아 평소 어른들 앞에서 인사를 잘 못했던 어린이들은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인사 주고받기 연습부터 해나가면 자신감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실천 내용을 마음에 새기고 부모님과 함께 상황극을 하며 연습을 미리 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자기 생각 또박또박 말하기 

2. 상대에 맞는 높임말 사용하기

3. 상대방 이야기 끝까지 들어주기

4. 인사 잘하기 

5. 도움이 필요할 때는 선생님이나 어른들께 요청하는 방법

 

공부 습관

 

요즘은 입학 전 한글 떼기는 기본이고 두 자릿수 더하기 빼기에 구구단까지 외우는 어린이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하지만 공부는 장거리 호흡으로 길게 봐야 합니다. 다른 아이 보며 조바심 내기보다는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본을 다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자유롭게 활동했던 유치원, 어린이집과는 달리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는걸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초등학교에서도 같은 모습을 보이면 다른 아이들의 수업에 방해가 되니 30분씩 계속 앉아 책을 보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활동을 하며 앉아있는 힘을 기르도록 해 줍니다. 

 

학습적인 부분은 아래 내용을 먼저 완벽히 숙지하는 것이 결국은 상위권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1. 자기 이름 스스로 읽고 쓰기

2. 직선, 곡선 등 선긋기 연습

3. 매일 독서 습관 들이기

4. 30분 동안 책상에 앉아 있기

 

입학 준비

 

입학 시즌이 한 달 정도 남으면 본격적인 등하교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님이 등하교를 시켜 주실 수도 있겠지만 결국은 아이 스스로 길을 익혀 혼자 힘으로 등하교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어려운 일은 담임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본인의 일은 본인 스스로 해내야 함을 명심하고 아이에게도 인지 시키도록 합니다. 학교생활이 어렵다는 느낌보다는 신나고 설레는 일이 더 많다고 느끼도록 부모님께서 긍정적인 내용과 격려의 말씀을 자주 해주면서 자존감과 자신감을 동시에 채울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랍니다.

 

1. 학교 등하교 길 익히기

2. 안전하게 횡단보도 혼자 건너기

3. 자기 물건 스스로 정리 정돈하는 습관 기르기

4.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채우기

 

글을 마치며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가 잘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기대가 동시에 들겠지만 이번 글에 언급된 내용만 잘 익히고 꾸준히 연습해 입학한다면 틀림없이 원만한 학교생활을 해내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어린이들이 신나는 학교 생활을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