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일정이상의 수익 발생 시 양도소득세를 꼭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양도소득세 계산법, 신고기간, 홈택스 납부방법까지 모두 알려 드리겠습니다. 각 증권사에서 신고대행 서비스를 진행하지만 혹시 신청 기간을 놓치신 분들은 홈택스에서 직접 양도소득세를 신고해서 불이익받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란?
- 미국을 해외 주식 거래 시 소득이 발생하면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 미국 주식 기준으로 전년도 순수익이 250만 원을 초과하게 되면 초과금액의 22%에 대해 부과됩니다.
- 1년 단위로 계산되며 해당연도에 발생한 모든 매매거래의 손익을 합산해서 차익이 발생한 경우에만 세금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 사이에 신고해야 합니다.
- 예시) 전년도 수익이 1000만 원이 발생했다면 250만 원을 공제하고 750만 원 × 0.22 = 165만 원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홈택스로 양도소득세 신고 및 납부방법
1. 해외주식 양도세 계산내역 파일 다운로드
- 본인이 사용하는 증권사 어플이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계산내역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키움증권을 예시로 들면, 키움증권 홈페이지 → 전체메뉴 → 뱅킹/업무 → 서류발급/조회 → 해외주식양도소득세 계산내역 → 인쇄 누르고 PDF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 다른 증권사 이용 시 업무 탭에서 서류 발급을 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다운로드한 계산내역 홈텍스에 제출 및 신고
- 홈택스 홈페이지 → 신고/납부 → 양도소득세 → 정기신고(5월에 신고하는 경우) / 기한 후 신고(5월 이후 신고하는 경우) 순으로 클릭하면 기본정보(양도인) 입력 창이 나옵니다.
- 기본정보(양도인) 입력 : 양도종류를 국외 / 국외주식으로 선택한 후 양도연월은 23년에 신고한다면 22년을 선택해야 합니다. 신고인(양도인) 칸에 본인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합니다.
- 양수인 입력 : 해외주식은 양수인이 없으므로 바로 '저장 후 다음 이동' 클릭합니다.
- 양도소득금액계산명세서 입력 : 본격적인 거래내역을 추가해야 하는데 내역이 적으면 일일이 입력해도 되지만 거래내역이 많다면 엑셀파일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양식을 받아 작성합니다. 작성 후 '엑셀 업로드' 버튼을 눌러 업로드해주고 오류 사항이 없으면 '엑셀 업로드 검증 결과 완료'라는 창이 뜨면 저장 버튼을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 명세서 상의 세율 합산내역 : '(7) 양도소득기본공제'의 빈칸에 2,500,000을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합니다.
3. 양도소득세 신고 증빙서류 등록
- 양도소득세 등록한 첫 화면으로 돌아가 신고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 접수번호에 파란색으로 된 하이퍼링크를 클릭하여 문서 2개를 모두 PDF로 다운로드합니다.
- 방금 다운로드한 두 개의 파일과 제일 처음 증권사에서 받았던 양도소득세 계산내역 파일을 '신고부속, 증빙서류 제출' 탭에서 3개의 파일 모두 제출하시면 끝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미신고 시 불이익은?
- 모든 세금이 그러하듯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도 기간 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 만약 해외주식 거래에서 양도차익이 발생했는데도 납부기한 내에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신고불성실가산세로 당초 내야 할 세액의 20%를 추가로 더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제때 내지 않았기 때문에 납부불성실가산세가 1일당 0.025%씩 가산되니 제때 꼭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홈택스 납부방법, 신고기간등을 알려 드렸습니다. 제 글을 보시는 분들 모두 주식으로 대박 나서 기분 좋게 양도소득세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